운동을 계획하시는 분들중에 요가나 필라테스를 배워보고 싶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실겁니다.
혼자 해야하는 헬스보다는 덜 지루할 것 같고 주변을 지나다보면
관련 학원도 눈에 잘 띄는만큼 접근성도 좋기 때문이지요.

두 운동은 얼핏 비슷한거 같은 생각이 들기도 하는데 전혀 아닙니다.
요가와 필라테스, 그 특징과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요가는 인도 철학의 하나로 정신수련을 하는 분야였습니다.

지금은 요가하면 대부분 여성들이 많이 하는 운동으로 여겨지지만
과거에는 남성수행자들만 행하던 것이었다고 하네요.
요가는 명상과 호흡, 스트레칭을 통해 정신 수양, 심신 단정 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답니다.
다른 운동보다 호흡이 길다는 것이 특징인데요

유연성과 근력이 향상할 수 있고, 마음의 안정까지 찾을 수 있는 것이 요가입니다.
일련의 요가 호흡 수련법으로 일정 시간 호흡 횟수를 줄여 고요한 마음으로 명상을 하는 효과를 갖게 됩니다.
요가는 만트라 요가, 카르마 요가, 박티 요가, 즈나나 요가, 하타 요가, 라자 요가 등 그 종류도 다양합니다.

필라테스는 1900년대에 독일의 요제프 필라테스 라는 사람이 처음으로 고안해 낸 정신 수련법, 근육 운동이었답니다.
제 1차 세계대전 당시에는 부상당한 군인들의 재활과 치료를 위해 이용되었는데요
조셉의 수용소 근무기록을 보면 현대 필라테스와 매우 흡사한 동작 및 기구들이 다수 존재합니다

필라테스와스와 요가의 가장 큰 차이점은 기구 사용 유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필라테스는 다양한 기구를 사용하지만,
요가는 요가매트와 담요 한 장이면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할 수 있습니다
필라테스 기구로는 체어, 바렐, 캐딜락, 리포머 등이 있답니다.

요가를 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효과는
유연성 강화, 근육탄력 및 강화, 심신 안정과 체형교정, 혈액순환 증가 등이 있습니다.
몸의 균형을 잡아줄 뿐만 아니라 평소에 잘 쓰지 않는 근육까지 사용한답니다.

필라테스는 엉덩이와 배, 허벅지 안쪽, 허리 근육의 힘을 이용하고
평소에 사용하지 않는 작은 근육을 사용하기 때문에 다양한 근육을 발달 시킬 수 있습니다.
필라테스를 하면 전신스트레칭, 근육 탄력 및 강화, 디스크와 관절질환 재활, 몸매교정, 혈액순환 증가 등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